별자리운세 별자리운세
평생사주 나쁜사주 토정비결 별자리운세 별자리궁합 혈액형궁합 띠운세 미래배우자 궁합 나쁜궁합 전생체험 일일운세 자성운
  연애/애정궁합
정통궁합
속궁합풀이
이별하는 궁합
전생궁합
띠별궁합
길연/악연 파사주궁합
  추천운세 보러가기
별자리운세
미래 배우자 보기
별자리궁합
혈액형궁합
띠별운세
평생 사주팔자
일년신수 토정비결
일일운세
시부모와 겪는 갈등
고집 센 사람의 사주
이성에게 인기가 많은 사주
과거의 업(業) 전생 풀이
 
 

궁합을 한자로 표기하면 宮合이 된다.

뜻을 풀이하면 집을 합친다는 뜻이 될 것이다. 물론 뜻만 가지고도 의미는 충분히 전달되고 있다. 궁합을 본다는 것은 말 그대로 해석을 하면 집을 합치는 것이 좋은지 나쁜지를 본다는 말이 될 것이다.

그러나, 여기에는 이런 뜻 이외에도 한자 자체의 형태에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. 그것을 살펴보기로 하겠다.

먼저 궁宮자를 살펴보면 궁은 (집 면)자와 口(입 구)자 두개가 연결이 되어진 형태이다. 이는 집안에 입이 두개가 있는데 그 입이 합쳐진다는 뜻으로 여기에서 은 집을 말하는 것이고, 口자 두개는 두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. 그렇다면, 宮자는 한집에서 두 사람이 만난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.

그 다음 합合자를 살펴보면 합자는 人(사람 인)과 一(한 일)과 口(입 구)자가 합쳐진 형태이다. 이는 사람의 입이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.말 그대로 여러 사람이 만나서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. 그렇다면 궁자와 합자를 합쳐서 해석을 하면 두 사람이 한집에서 만나 한명의 사람이 된다는 뜻으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.

사람이 만나서 하나가 된다는 것은 많은 것을 의미한다. 마음이 하나가 되는 것이고 몸이 하나가 되는 것이고, 내가 네가 되고 네가 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. 이것이 궁합의 큰 의미일 것이다. 그러나, 요즘같이 성에 대한 인식이 문란한 시대에서는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.

궁합이라는 것은 부부사이의 관계를 얘기하는 것이 많은데 동성연애자들의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 등 등 조금은 황당한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.

그러나, 궁합이란 말이 처음 나올 시기를 생각해 보면 그 질문은 배재되어야 할 질문이 아닐까 한다. 우리가 살면서 마음이 하나가 되고 몸이 하나가 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?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부부 사이가 아니면 불가능한 상황이 아닐까?